본문 바로가기

복지천사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세팅해야 하는 것들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롭게 도메인을 입혀서 시작합니다. 이 블로그는 각종 복지 이야기를 다루기 위해서 개설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름이 복지천사죠. 복지 관련된 이야기를 하기로 마음을 먹은 것은 어느 날 문득 얻은 깨달음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손해를 입는 것을 싫어합니다. 특히 돈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는 더 그렇습니다. 그래서 각종 복지 정책에 따라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는 것이 있다면 매우 아쉬워하게 됩니다.

 

그래서 복지정책을 찾아다닙니다. 유튜브에서도 이런 정보들을 정리해서 요약하는 영상이 넘치는 것이 다 같은 이유입니다. 사람들이 이런 정보를 놓치는 것을 싫어하니 먼저 선수를 쳐서 정리를 해 놓는 것이죠.

 

사람들은 그런 정보를 찾아보게 됩니다.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그런 정보를 알려주는 채널이 필요하죠. 정부에서 아무리 열심히 만들어도, 정부 정책 사이트 들어가서 알아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블로그들이 많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 블로그가 되기 위해 초기 세팅해야 하는 것들을 정리합니다.

 

티스토리 초기 세팅

우선 도메인을 입혀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도메인을 입히는 작업을 먼저하고 나중에 서치콘솔 등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먼저 도메인은 호스팅케이알이 비교적 저렴해서 저는 그곳을 주로 이용합니다.

 

가비아나 카페24등 개인 도메인을 살 수 있는 곳은 많이 있습니다. 잘 따져보시고 하나 구매하면 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어차피 도메인 비용은 1주일도 안 되서 충분히 벌어들이고도 남으니까요.

 

가장 먼저 갈 곳이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 - 관리 - 블로그 메뉴입니다.

이곳에 가면 개인 도메인 설정이라는 것이 있죠. 그곳에서 구매한 도메인을 입력해 줘야 합니다.

처음에는 보안 접속 인증서가 발급이 안 되어서 http로 연결이 되지만, 보통 1시간 이내 인증서가 발급이 되어 이후 정상적으로 https로 접속이 됩니다.

 

도메인으로 운영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그 다음은 모바일 설정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웹 연결을 강제로 해제하는 겁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이 그리 못 생긴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예쁜 편도 아니니 내가 사용하는 스킨의 모바일 화면을 사용할 수 있게 모바일 연결을 해제합니다.

 

이는 관리자 메뉴 - 꾸미기 - 모바일로 가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걸 설정해 놔도 사실 블로그주소/m 으로 접속을 하면 모바일웹 연결은 막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노출에서는 모바일웹이 아니라 일반 주소로 접속을 하니까 미리 해 놓는게 낫죠.

 

다음은 플러그인 설정으로 가서 3개의 설정을 바꿔 줍니다. 1. 구글 서치콘솔 2. 이전 발행 글 넣기 3. 카테고리 글 더 보기 입니다.

 

1. 구글 서치콘솔

서치콘솔은 이 플러그인으로 연결하는게 가장 편리합니다. 속도는 조금 늦어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가끔 나오지만, 제가 여러번 실험해 본 결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이것으로 하면 좋은 점이 스킨을 자유롭게 바꿔도 따로 넣은 코드가 없으니 그냥 이용하기 편리하다는 점이죠.

 

2. 이전 발행 글 넣기

블로그에 글을 쓰다보면 이전 글 링크를 넣는 경우가 참으로 많습니다. 이때 이전 발행 글 넣기를 사용하면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내 블로그에 오는 사람들은 그 글이 언제 쓰여졌고, 어느 카테고리에 있는지 궁금하지 않습니다. (카테고리는 가끔 궁금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설정을 아래와 같이 바꾸세요.

이전 글은 '제목'만 표시도게 바꾸면 좋습니다. 그래야 깔끔하게 제목만 들어갑니다.

 

3. 카테고리 글 더보기

내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이 글을 여러개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도록 카테고리 글 더보기를 설정해 주면 좋습니다. 이때 유독 카테고리 글 더보기가 더 눈에 띌 수 있도록 해 주면 좋겠죠?

 

저는 확 튀도록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8개를 표시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아주 간간히 내 블로그의 글이 마음에 들 때 이것을 통해 다른 글을 보시는 분들도 많아서 저는 꼭 표시를 합니다.

 

기왕이면 조금 더 깔끔하게 만들어줬으면 좋겠으나, 뭐, 티스토리에서 이 정도만 해 줘도 그게 어딘가 싶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런거 바꾸지도 못하니까요.

 

우선은 이 정도 설정을 하면 도메인을 입힌 이후 사용할 준비는 대충 마친겁니다. 애널리틱스 이런 것도 하라고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 합니다만, 정말 전문가가 될 것이 아니라면 처음에는 필요 없습니다.

 

애널리틱스는 하루 50달러 이상씩 벌 수 있는 그런 구조의 블로그를 만들었다면, 그때부터 열심히 들여다보며 더 많은 수익이 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 이하에는 어떤 글을 써야 수익이 날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아주 많은 글들을 써 보는 것이죠. 자신이 잘 아는 분야가 다른 사람들이 궁금해 할지 아닌지는 알 수가 없으니까요.

 

일단 많이 써 봐야 어떤 글에서 반응이 잘 오고,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 노출이 잘 되는지 알게 되겠지요. 

 

이상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세팅해야 하는 것들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반응형